분쟁조정을 원하는 투자자는 다음의 방법을 통하여 금융감독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법률상담 >

금융과 관련하여 발생한 구체적인 분쟁에 대하여 인터넷 무료 금융분쟁 법률상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률적인 분쟁의 최종 결정은 법원에서 하기 때문에 금융감독원에서 상담 받은 내용이 무조건 다 법원에서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법률상담에 대한 답변은 질의자의 질의내용이 사실이라는 전제하에 그 사실관계만을 기초로 한 법 이론 상의 원칙적인 답변 및 분쟁조정실 변호사 등 담당직원 개인의 법률적 의견제시에 불과하며, 금융감독원의 공식적인 견해는 아닙니다.

금융민원상담 >

분쟁조정신청

민원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및 민원내용을 기재하여 우편, FAX 및 인터넷을 이용하여 접수할 수 있으며, 직접 방문하여 민원 상담 후 상담요원의 안내를 받아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처리기간은 분쟁조정 민원은 30일, 기타 금융민원은 14일 이내이며 서류보완, 사실관계조사 등에 필요한 시간 등으로 실제 소요 기간은 다소 연장될 수 있습니다. 금융민원의 신청이 있으면 금융감독원이 투자자와 판매회사 또는 운용회사와 합의를 권유하게 되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하게 됩니다.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을 투자자와 판매회사 또는 운용회사가 받아들이게 되면 그 문제는 확정적으로 해결되며 다시 소송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소송을 통하여 피해구제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지원 현황

부산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로 1106 (제일은행빌딩 12층) l (우편번호 614-032)
대표전화 : (051) 606-1700~1 l FAX : (051) 606-1755

대구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로 246 (한국자산관리공사 대구지사 7층) | (우편번호 706-050)
대표전화 : (053) 760-4000 / FAX : (053) 760-4015~16

광주

광주광역시 동구 제봉로 316 (광주은행 본점 10층) | (우편번호 501-719)
대표전화 : (062) 606-1616 / FAX : (062) 606-1630~1

대전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578 (캐피탈타워 15층) | (우편번호 302-120)
대표전화 : (042) 479-5151~4 / FAX : (042) 479-5130-1

춘천

강원도 춘천시 금강로 105 (신한은행 강원본부 5층) | (우편번호 200-706)
대표전화 : (033) 250-2800 / FAX (033)257-7722

전주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백제로 22 (전북은행 15층) | (우편번호 561-711)
대표전화 : (063) 250-5000 / FAX (063) 277-7324

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은남1로 49 (삼성화재 10층) | (우편번호 690-171)
대표전화 : (064) 797-5000 / FAX (064) 749-4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