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자료

□ 일본 금융홍보중앙위원회가 보이스피싱과 같은 소비자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피해 사례 분석과 행태경제학을 활용한 대응책 등을 제시한

    보고서(行動経済学を応用した消費者詐欺イ被害の予防に関する一考察, 2017.12)를 발표함

 

 ㅇ 금융홍보중앙위원회는 보고서에서 사기범이 이용한 키워드를 사용 목적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분석함

 

 ㅇ 피해사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소비자사기 피해 예방책을 제시함

 

 ㅇ 금융홍보중앙위원회는 소비자가 사기 피해를 입는 과정에는 피해자의 심리 변화와 같은 복잡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사기 피해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피해자의 심리적 영향과 관련된 행태경제학의 이론 등을 활용해야 할 점이 많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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