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자료

□ 금융소비자보호국(이하 CFPB)과 연방거래위원회(이하 FTC)는 ‘18년 채권추심업 감독활동 내역을 국회에

    제출하기 위하여 보고서(Fair Debt Collection Practices Act Annual Report)를 발간하였음 

 

□ 금융소비자보호국(CFPB)의 주요 활동내역 (소비자 민원 접수, 소비자 교육 등)

 

< ‘18년 미국 금융소비자 민원접수 유형 >

 

유 형

비중

1위

상환의무가 없는 채권에 대한 추심

40%

2위

채권 추심에 대한 서면 통지 과정 생략

20%

3위

의사소통 방식

13%

4위

소송·불이익을 받거나 받을 것으로 협박

13%

5위

잘못된 채권금액 추심, 공공기관 사칭 추심

10%

6위

채무정보 등을 다른 사람과 불법으로 공유할 것으로 협박

3%

 

□ (시사점) 최근 국내 소비자의 방어권이 확대되었지만, 소비자들이 이러한 권리를 누리는 것이 중요

 

    ○ 금융소비자보호국(CFPB), 연방거래위원회(FTC)처럼 적극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는 권리를, 채권추심

        업체에게는 의무에 대한 정보를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서 알릴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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