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자료

□ 일본 금융청은 고객 중심의 업무운영 원칙’(2017)을 만들어 이를 따를 것을 금융회사에 요구

 [고객 중심의 업무운영 원칙]

 

  ① 고객 중심의 업무운영에 관한 정책 수립·공표 등② 고객의 최선의 이익 추구③ 이해상충의 적절한 관리, ④ 수수료 등의 명확화

  ⑤ 중요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⑥ 고객에게 맞는 서비스 제공, ⑦ 직원 등에게 적절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ㅇ 이와 더불어 고객 중심 업무운영 여부를 고객들이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일반 KPI(성과지표)와 더불어 금융회사간 비교 가능한

      공통 KPI를 공시할 것을 요구

 

    - 공통지표로는 ① 수익별 고객의 비율② 판매하는 펀드 중 자산규모 상위 20개 펀드의 비용과 수익률③ 판매하는 펀드 중 자산규모 상위

      20개 펀드의 위험과 수익률을 제시

 

    - 이에 따라 미즈호 파이낸셜 그룹 등 주요 금융회사들이 KPI를 홈페이지에 공시

 

  ㅇ 고객 중심의 업무운영 원칙’ 발표 2년 후 일본 금융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한 결과 KPI 이용률은 낮았지만 이용자의 상당수는 긍정적으로 평가


 금융상품 구입 관련 우리나라 금융소비자의 만족도는 낮고 금융회사 선택 시 주관적인 기준에 의존

 

  ㅇ 금융상품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보 공시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금융회사와 관련해 금융소비자가 참고할 정보에 대한 공시는 부족


 투자상품의 경우 금융회사의 관리도 중요한 만큼 일본의 KPI처럼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 선택에 참고할 만한 정보를 제공해 판매관행 개선

    유도 등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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