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연구소개

□ 그동안 금융상품 정보 제공과 관련된 정부정책 및 법률제정 등은 금융전문가, 금융산업 종사 자, 정부 금융당국 관련 전문가 등 전문가 중심적 관점에서 이뤄지고 소비자는 철저히 배제됨 

 

□ 본 연구는 소비자가 금융상품을 보유하기 되기까지의 정보탐색 및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소 비자가 경험하는 어려움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지를 규명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세부지 침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금융정보정책의 지향점을 모색하고자 함 

 

□ 소비자가 금융상품을 구입ㆍ보유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들은 그 종류와 원인이 다양해 보이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받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서 기인하는 문제점이 다수임 

 

ㅇ 금융상품을 설명하는 용어의 어려움, 금리나 수익률의 부정확성, 금융상품 구매 현장에서 판 매자들이 팔고 싶은 상품의 장점만을 강조, 스스로 상품비교가 어려움 등 

 

□ 문제점을 살펴보았을 때, 금융상품의 정보를 단순하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품을 직접 비교하고 구입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 치 마련, 금융상품 판매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의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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